본문 바로가기

통합마케팅캠페인

푸마의 이야기를 따라가다_나이키 (FIND YOUR GREATNESS)

오늘은 인터랙티브 캠페인이 아닌 운동에 대한 인사이트가 돋보이는 캠페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나이키의 새로운 캠페인 FIND YOUR GREATNESS 소개 합니다. 요즘 런던 올림픽의 위대한 영웅들을 경이롭게만 바라보는 저희에게 나이키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의 광고는 언제나 멋진 여성, 멋진 남성, 멋진 삶을 보여주는 길을 걸어왔습니다

생각을 하면 할 수록, 고민을 하면 할수록 그게 최선인 것처럼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여성, 멋진 남성이 나오는 이유는 가장 현실적인 함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여성, 멋진 남성이 나오는 이유는 광고인이 만든 함정이었습니다

 

우리(소비자)는 광고인들이 만들어 놓은 함정에 순진하게 빠져들지도 모릅니다

우리(소비자)는 그들처럼 그렇게 되리라 생각을 하면서 구매를 할지도 모릅니다

 

나이키의 단순한 축구화가 아닌 루니의 정확한 킥을 만들어 내는 축구화

나이키의 단순한 농구화가 아닌 코비의 멋진 점프력을 만들어 내는 농구화

 

그런데 그런 의문을 가져보지는 않았습니까?

광고에 출연하는 연예인들은….
임수정, 김희애, 구혜선, 장동건, 소지섭

그들은 정말로 자신이 광고하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일까?.. 의심!

혹은 우리가 그들처럼 될 수 있을까? 라는 의심!

그런 의심으로부터 광고가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연예인의 인생을 목표로 살아가는 것일까요?

우리는 스포츠 스타의 운동능력을 가지기 위해서 살아가는 것일까요?

우리 삶의 목적은 우리의 인생이 아닌 누군가의 인생을 살기 위함일까요?

 

그래서 나이키는 말을 합니다

나에게서 위대함을 찾자! 위대함은 우리 것이다!

Wieden + Kennedy의 작품? 광고입니다





캠페인에 대한 나이키 설립자의 기사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이키의 글로벌브랜드마케팅부 그렉호프만(Greg Hoffman) 사장은 “캠페인의 목적은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달성을 축하하고, 자기 수준에 맞는 스포츠 성취감을 만끽 할 수 있도록하는데 있다”고 했다.
공동창립자 빌바우어만(Bill Bowerman)은 “몸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운동선수”라며 "이러한 생각이야말로 운동을 즐기는 모든 이들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통찰"이라고 전했다.




FIND YOUR GREATNESS(메인 영상)




FIND YOUR GREATNESS(서브 영상)


































 

나이키가 20개에 가까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운동이 주는 삶을 광고로 모두 표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의 영상으로는 모든 사람이 운동으로 가지는 마음과 꿈과 희망,

운동으로 인한 삶의 이유를 대변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시작을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영상을 보다 보면 자신이 운동으로 찾으려고 하는 생각과 목적을 알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이키가 잊은 것이 있습니다

아직 우리 삶을 표현하기에는 위대함이라는 단어가 무겁습니다

 

우리는 위대함을 위해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위대함을 찾기 위해서 매일 노력하지 않습니다

아니 우리는 위대함을 위해서 매일 같이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운동에 대한 다른 생각!

운동이라는 것은 삶을 즐기기 위해서 하나의 놀이에 지나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그 이야기는 나이키, 아디다스가 슈퍼스타를 동원해서

인지도와 구매욕구를 자극 시킬 때,

제가 좋아하는 광고대행사 droga 5에 의해서

새로운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2011 칸광고제 필름부문에서 골드를 받았습니다


After hours athlete_puma



Pump up_puma




영상의 마지막 카피입니다..

here's to the after hours athlete

스포츠 브랜드는 무엇을 이야기해야 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무엇을 위해서 운동을 하는 것일까요?

푸마는 운동에 대한 철학적 질문에 대한 해답을 내어놓고 있었습니다

적어도 나이키보다는 담백하고 우리의 이야기와 목적에 가까운 통찰일 것입니다

 

우리는 승리를 위해서 달리지만은 않습니다

리는 위대함을 위해서 달리지만은 않습니다

우리는 남보다 뛰어나기 위해서만 달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장을 위해만 달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남들에게 멋져 보이기 위해서 달리지만은 않습니다


우리는 즐거움, 타인과의 즐거움,

오늘을 활력을 위해서 운동을 할지도 모릅니다

평범한 우리에게 운동은 위대함이 아니라,

우리에게 일상의 모든 순간이 운동이며, 승패와 관계없이 일상을 즐기게 하는 것이 운동일것입니다


 

김수정

Creativia Junior Creator

크리에이티비아에서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광고쟁이입니다. 광고를 할 때가 가장 가슴이 뜨거운 광고쟁이이고, 광고를 할때가 가장 즐거운 광고쟁이이고, 광고할때가 가장 설레이는 광고쟁이이고, 광고를 통해서 존재의 이유를 찾고자 합니다.